스탠퍼드 감옥 실험(Stanford Prison Experiment)은 1971년에 스탠퍼드 대학의 사회심리학 교수인 필립 지미 호튼(Philip Zimbardo)이 주도하여 진행된 사회심리학 실험입니다. 이 실험은 감옥 내부의 권력구조와 그에 따른 인간의 행동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을 감옥 수감자와 감시관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스탠퍼드 감옥 실험의 배경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1971년 미국의 수도권에서 벌어진 토끼 토착 이른바 “뉴욕 이야기”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사건에서는 수많은 미국 시민들이 다양한 범죄를 저지르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범죄 예방과 범죄자 처벌에 대한 논의가 일자리를 잡았습니다. 이와 같이 때 호튼 교수는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범죄와 범죄자 처벌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감옥 내부의 권력 구조와 그에 따른 인간의 행동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스탠퍼드 감옥 실험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실험의 과정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총 24명의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중 12명은 감옥 수감자, 나머지 12명은 감시관으로 나뉘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실험은 실제 감옥과 유사한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감옥 수감자들은 경찰에 체포된 것처럼 다양한 절차를 거친 후, 감옥으로 입소했습니다. 감시관들은 감옥 내부에서 규칙과 질서를 유지하며 수감자들을 감시했습니다. 그러나 실험은 계획되어 있던 것보다 훨씬 더 현실적이고 위험한 상황으로 발전하이 때 호튼 교수는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범죄와 범죄자 처벌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감옥 내부의 권력 구조와 그에 따른 인간의 행동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스탠퍼드 감옥 실험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스탠퍼드 감옥 실험의 의의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여러 가지 문제와 도덕적인 고민을 던지게 되었습니다.
감시관들은 자신들이 가진 권력에 빠져들게 되었고, 수감자들은 점점 더 굴복하며 본능적인 방어 기제에 의해 살아남기 위해 상대적으로 감시관들에게 복종하는 행동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실험 진행 중 일어난 여러 가지 인간적인 문제와 극심한 갈등을 일으켰습니다.
실험의 예상 시간은 2주일이었으나, 이는 단 6일만에 중단되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의 심리적인 건강과 안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경험한 스트레스와 고통을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으며, 이 실험은 실험 참가자들뿐만 아니라 대중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